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탈모 진단 방법, 예방법, 좋은 영양제, 원인

by 스마트챙김이 2023. 5. 11.
반응형

탈모 진단 방법, 예방법, 좋은 영양제, 원인

요즘 탈모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내가 탈모인지, 일시적으로 머리가 많이 빠지는 것인지 진단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탈모 예방법, 탈모에 좋은 영양제, 원인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볼게요.

 

 

탈모 진단 방법

탈모를 진단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모발스캔: 탈모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머리카락의 두께, 길이 및 수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헤어 스캐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모발의 뿌리부터 정수리까지 상세한 영상을 제공하여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2. 혈액검사: 갑상선기능저하, 철분결핍 등 탈모를 유발하는 질환을 찾아내는 데 쓰는 방법입니다.

3. 트리코스 캐노그래피(Trichoscanography): 탈모가 발생하는 단계를 결정하기 위해 모발의 두께, 수 및 성장주기를 분석합니다.

4. 생체평가: 탈모 부위를 사진으로 찍어 분석하거나 손으로 만져 탈모 정도를 진단하는 방법이다.

 

탈모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각각의 방법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탈모가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예방법

탈모는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는 일반적인 문제이며 그 원인은 유전학에서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및 영양 부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탈모를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위험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가 있습니다.

 

1. 건강한 식단: 다양한 과일, 채소, 저지방 단백질 및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 모발을 강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줄이기: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는 탈모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명상 또는 심리상담 등을 시도해보세요.

3. 꽉 조이는 헤어스타일 피하기: 머리카락을 잡아당겨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꽉 끼는 헤어스타일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땋은 머리, 포니테일 등) 두피에 부담을 주지 않는 느슨한 헤어스타일을 권장합니다.

4. 순한 헤어제품 사용하기: 황산염, 파라벤 및 기타 유해 성분이 없는 순한 헤어 제품을 사용하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두피 관리: 건강한 두피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모발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순한 샴푸와 컨디셔너로 정기적으로 머리를 감고 두피를 마사지하여 혈류를 자극하면 건강한 두피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탈모에 좋은 영양제

1. 비오틴: 모발의 피부 세포를 유지하고 건강한 모발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모발 성장에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2. 아연: 아연은 두피 건강에 중요한 미네랄이며 모발 성장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철분: 철분이 부족하면 모발 성장이 둔해지기 때문에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비타민 D: 비타민 D는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5. 오메가-3 지방산: 모발의 윤활제 역할을 하여 건강하고 영양이 풍부한 모발을 촉진합니다.

 

그밖에 미네랄,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체질과 상황에 따라 사람마다 필요한 영양소가 다르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의 원인

1. 유전학: 탈모의 가장 흔한 원인은 유전학으로 남성 또는 여성형 대머리가 될 수 있습니다.

2. 호르몬 변화: 임신, 폐경 또는 갑상선 문제로 인한 호르몬 변화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의학적 상태: 원형 탈모증, 두피 감염 및 자가 면역 질환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는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약물: 화학 요법 약물, 혈액 희석제 및 항우울제와 같은 일부 약물은 부작용으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영양 결핍: 철분, 비타민 D, 비오틴과 같은 필수 영양소의 부족은 탈모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는 정상적인 모발 성장 주기를 방해하여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헤어스타일 및 헤어 트리트먼트: 머리카락을 당기는 특정 헤어스타일이나 스트레이트, 파마 또는 염색과 같은 가혹한 헤어 트리트먼트는 머리카락을 손상시키고 파손 및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8. 나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모발 성장이 느려지고 모낭이 수축하여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